ID     
  PW     
 
 
 
 
 
☞환율동향보기

번호 : 221 조회 : 602 글쓴이 : 유애자

제목 : 한국에서 전공자 자격증 교환이 캐나다에서 취업 안되는이유.
파일 : 유애자1.gif
한국에서 전공자 자격증 교환이 캐나다에서 취업 안되는이유.

안녕하세요, 대표님!

한국에서 유아교사를 전공하신 분들이 자격증을 한국에서 교환해서 여기 취업을 오거나 (특히 브로커 통해서..) 여기서도 전공자 면 자격증만 교환해서 취업할 수 있다는 곳들이 많은데 실상을 알려드리기 위해 적어요.

저는 어제 New Westminster campus에 가서 Trial lesson을 다시 들었습니다.

원래 거기서 오전반을 들을 계획이었으나, 오전 반 ECE Post basic 선생님이 ECE basic class로 바뀌었고 새로 ECE post basic 선생님이 오셔서, 들어봤는데 너무 맘에 듭니다.

저녁 반(월~목요일 5pm~10pm/ 금요일 off/ 토요일 9am~2pm/ 일요일 off )만 있습니다. 10월 3일부터 수업 시작해요.

그래서 9월 한 달 동안은 취업에 신경 쓰려고해요.


우연히도 어제 한국에서 온 학생을 만났어요.

한국에서 유아교육 전공했고 유치원 교사 경력이 있어서 한국에서 아예 Canada ECE certificate를 교환해서, 이곳 캐나다에서 ECE basic 과정은 건너뛰고 ECE post basic 과정을 올해 8월 2일부터 Children with exceptionalities 과목을 듣고 있더라고요.

문제는, 어제 제가 그 학생 옆에서 수업을 들었는데, 그 학생이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거였어요.

단지 trial lesson을 받고 있는 저한테, 지금 선생이 뭐하라는 거냐? 어떻게 선생이 요구한 답을 책에서 찾냐? 라고 물어보는 거예요.

Practicum 하면서 느낀 건데, 이곳 캐나다는 서너살 아이들도 얼마나 말을 얼마나 잘 하는지 그 꼬맹이들이 도리어 제 선생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어요. 이론실력도 부족하고 언어구사력도 딸리면 정말 일하기 힘들지요. 아니 영어가 부족하면 수업 자체를 이해하기 힘들어요.


또 한명의 케이스는 오 0연인데 아마 대표님도 아실 거에요.^^

그 친구는 ECE basic 과정을 저하고 함께 같은 반에서 수업 들었어요,
그 친구도 한국에서 유아교육 전공했고 이곳 캐나다에있는 우OO이라는 에이전시 통해서 중간에, 올해 5월 정도에 Canada ECE basic certificate으로 교환했어요.

그래서 그 친구 계획은 첫 번째 프렉티컴만 마치고, 교환한 그 자격증으로 sponsor 와 job을 동시에 구해서 두 번째, 세 번째 프렉티컴을 아예 취소하고 등록했던 IT 과정ᄁᆞ지 취소 환불 받을 거라고 잔뜩 기대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요.

근데 3일 전에 전화통화 했는데 지금 두 번째 Practicum하고 있고 IT과정까지지 할거라고 말하더라고요.

그 친구는 여기서 교육을 마치지 않고는 써먹지도 못할 자격증 교환 이라는 광고에 속아서 돈, 시간, 에너지를 낭비해 버렸네요.



제가 이렇게 구구절절 쓰는 이유는 정말이지 냉철하게 판단하고, 어떻게 하면 자격증을 쉽게 얻을까? 라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내가 교사로서 실력을 탄탄하게 다질 것인가? 에 초점을 맞 춰야 한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깨닫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만 보더라도 저는 이미 우OO (여기 브로커) 직원과 상담 전에 캐나다 이민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HCA 조건을 다 알아보고 최근이 아니라 10년 전에 간호사 직을 관뒀기 때문에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했었지만 막상 상담테이블에서 직원이 한국에서 간호사 경력 있으면 자격증 교환 가능하다고 하니까 그 말을 믿어버린 거예요.

(결국 정확한 정보를 알지도 못한 브로커에게 속아서 여기 자격증만 받으면 취업이 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게 된거죠)

결론은 내가 빨리 자격증 받고 싶고, 빨리 취직을 하고 싶은 마음이 절실하면, agency 직원이 가능성이 높다고만 해도 이미 마음이 기울어서 돈 내고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 것 같아요.

ECE 과정과 관련해서, 제가 모든 이론수업 마치고 난 후부터 구직 사이트에 자주 들어 가보고 있는데요, 어떤 곳에서는 아예 현지에서 ECE 과정을 받은 사람만 채용한다고 쓰여 있었는데 오늘 그 사이트 대표님께 보여드리려고 해요

찾는대로 캡쳐해서 올릴께요.

부디 전공자 분들 자격증 바꾸어서 빨리 취업해야 한다는 생각 버리세요.
또한, 그런 에이전시에게는 속지 마사길 바래요.

여기서 전공에 맞게 여기 실정에 따라 공부하고 실습 거쳐 취업이 바른 길이고 여기 정상적인 사업자 분들도 그런 분들을 채용하니까요.



현재 임시로 거주중인 집주인 친구들하고 이 집 지하에 룸 랜트해서 살고 있는 여자 일본인의 친구들이 집에 초대되어 파티를 했는데 저도 함께 참석했어요. 잔디마당에 길다란 식탁위에 준비한 음식 놓고 먹고, 와인, 맥주 마시면서 중간에 전체 20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도 즐기면서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시간을 보냈지요. 일본인들이 14명 정도 되었고, 한국인은 저 혼자였고, 나머지는 캐나다 사람이었어요.

역시 일본인들이라 나이차이(30대~40대)도 있고 그래서인지 별로더라고요. ㅋㅋ 사진은 집주인 친구의 아들들입니다. 귀엽고 저하고 장난도 많이 쳤어요.








원래 글재주가 좋지 않은 제가 이렇게 길게 쓰니까 피곤하네요. ㅋㅋ

다음에 또 소식 드릴게요. 혹시 궁금하신 것들, 현지사정들 물어보시면 제가 알아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표님, 부장님 날마다 건강하시고 즐거운 날 보내세요~~





유애자 드림


꼬리말 :
름 : 암호 : (수정/삭제 시)
       
 
     
  Home :: (주)와우캔은? :: 캐나다 취업/학교 후기 :: 묻고 답하기 :: 우리들의 이야기 :: 사이트맵
 
 
Webmaster@wowcan.com

사업자등록번호 220-87-57165 / 노동부국외유료직업소개사업등록번호 제2007-15호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84길 33(역삼동,대우디오빌플러스218호)
대표 : Kim byung jin (Brandon)


ⓒ Copyright 2003 wowcan. All Rights Reserved.